서류

비 고

여권 원본 및 Copy

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하며 여행 중이나 혹은 학업상 이유로 외국에 머무르는 동안 항상 휴대해야 합니다. 분실을 대비하여 여권을 2~3매 복사해서 따로 보관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.

항 공 권

E ticket 발행. 왕복 항공권인 경우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. 항공권의 날짜와 영문이름이 정확한지 체크하고 가는 일정에 맞게 출발 3일전에 항공사에 재확인 하는 게 좋습니다. 항공권의 사용조건(유효기간/편도/왕복) 등도 확인 하는 게 좋습니다.

비자 원본 및 Copy

비자와 여권 사본은 복사하여 출국하는 학생도 가지고 나가고 집에서도 보관하세요

입학허가서원본 및 Copy / SEVIS 영수증

중요서류는 모두 복사하여 한국에서도 보관하세요

국제운전면허증

사진1장, 수수료,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운전면허장에서 발급 받으세요.
단기유학 또는 장기유학 시 외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때까지 국제 운전면허증이 있으면  편리합니다. 주 별로 국제 운전 면허증의 유효성과 유효기간이 다르지만 국제 운전면허증은 특히 여행을 위해 차를 Rent해야 할 때는 필수적입니다.

사 진

증명사진 비용이 비싸고 예쁘게 나오지 않습니다. 한국에서 여권 분실 시/비자, 학생증 발급용 사진 등을 대비해 여유 분을 가져가면 좋습니다.

환 전

초기 2-3주 용돈으로 약 50-60만원 정도의 현금을 잔돈을 포함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.
※ 여행자 수표(Traveler's Check)의 장점
① 서명한 본인만 사용가능
② 분실 시 재발급 가능
③ 구입시 현금보다 1% 저렴

신 용 카 드

American Express, Visa, Master 등의 신용카드를 가져가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없는 경우 꼭 준비해야 하는 건 아니며 수수료가 비싼 편이므로 비상시에만 사용하길 권합니다.  

직 불 카 드

우리나라의 체크카드처럼 통장에 잔고가 있을 경우 미국에서 달러로 현금 인출해 사용할 수 있는 국제직불카드를 준비합니다. 신용카드에 비해 인출 수수료가 적은 편이라 초기에 사용하기 편리합니다. 단, 은행마다 인출수수료가 달라지므로 사전에 미리 수수료 비교 후 준비해 가시길 바랍니다.

전 자 사 전

휴대폰이나 노트북이 있더라도 다양한 표현과 예문이 나온 전자사전이 있는 편이 학업에 도움이 됩니다.

진 단 서 및 처 방 전

개인적으로 지병이 있어 처방된 약을 복용해야 하거나 치료를 계속 받아야 하는 경우 진단서와 처방전을 영문으로 준비해서 병원 이용 시 의사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의 약 품

소화제, 위장약, 감기약, 외상 약, 반창고, 비타민 등 기성제품을 준비해가고 현재 복용 중이거나 장기간 복용해야 할 약이 있다면 유효기간 내에서 처방전과 함께 준비를 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.

문 구 용 품

각자의 취향에 맞는 것으로 사소한 것까지 모두 준비하세요. 예를 들면 자, 칼, 가위, 테이프, 노트, 포스트 잇, 샤프, 샤프심, 지우개, 형광펜 등...... 미국은 문구 가격이 비쌉니다.

안 경 & 렌 즈

가장 비싼 품목 중 하나. 여분 및 시력검사표를 꼭 준비하고 여유분까지 넉넉히 가져가는 게 좋습니다. 현지에서는 구입절차가 복잡하고 가격 또한 매우 비쌉니다.

국제학생증

ISIC
준비물 : 학생증빙서류, 신분증, 증명사진 (JPG로 된 것)/ 수수료
http://www.isic.co.kr

ISEC
학생증빙서류, 신분증, 반명함판 사진 / 수수료
ISIC와 ISEC 는 기본적으로 큰 차이는 없으나 각각 가지고 있는 혜택이 사용 국가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, 본인이 출국하는 국가에서 더 많은 혜택을 가지고 있는 카드를 확인하여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.

여 행 가 이 드 북

주변국을 여행하실 계획이라면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.

생활용품

실, 바늘, 손톱깍기, 귀이개, 면봉, 약간의 빨래집게, 때밀이, 목욕수건, 녹음기, 계산기, 세계시차 표, 드라이기, 면도기(전자식이나 충전식으로) 등

본인 증명서

TOEFL등 시험 성적 및 영문 졸업, 성적 증명서 등 필요한 경우 준비하세요

접 는 우 산

휴대하기 편한 3단 우산을 준비하고, 우산 외에 모자 달린 방수 재킷이 있으면 좋습니다

시 계

손목시계. 자명종 시계.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서 준비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.

한 국 음 식

매운 라면, 김, 된장, 고추장, 고춧가루, 다시다....등 / 포장에 신경 쓰세요

개인용품

개인 상황에 맞게 준비하세요

돼지코

미국,캐나다(110-120V) : 11자

자외선차단용품

자외선은 피부의 가장 큰 적. 차단제 및 썬글라스는 직사광선에 필수.

노 트 북

필수품입니다. 우리나라처럼 PC방 등이 흔하지 않고 학업 과정 중 과제를 위해 노트북을 준비해 가는 게 여러모로 편리합니다.

철에 맞는 의류

비싼 의류는 금물. 손세탁은 불가능하고, 세탁기에 건조기까지 두어 시간 정도면 다시 세탁한 옷을 입을 수 있으므로 많이 가져갈 필요도 없으며, 가능한 한 면 종류에 학생다운 옷으로 준비하세요. 신발은 종류별로 하나씩 정도....면제품은 한국이 싸고, 질도 우수합니다. 그러므로, 속옷이나 양말, 티셔츠 종류는 미리 몇 벌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. 운동화, 슬리퍼 등을 준비해 가는 것도 좋지만 현지에서 Sale 기간만 잘 이용하면 좋은 품질을 싸게 살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으므로 모든 것을 한국에서 다 준비해 가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. 지역에 따라 기후의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.

전화, 070폰 또는 USIM

무료 통화 가능한 070인터넷 전화를 준비하거나 미국에서 사용 가능한 USIM카드를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. 또는 임대 휴대폰도 가능합니다

유학생 의료보험

모든 학교가 입학조건으로 출국 전 또는 출국 후에 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. 병원비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체류 중에 아프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 단기간 어학연수일 경우 한국에서 보험에 가입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.